"규제로 막힌 국내시장… 해외서 돌파구 찾았죠"

입력 2018-06-05 17:57  

글로벌 유전자검사 시장 개척하는 신동직 메디젠휴먼케어 대표

러시아·중국·필리핀 등 잇단 진출
DTC 규제로 발목잡힌 실적 개선

"破釜沈舟 각오로 해외시장 뚫어"



[ 양병훈 기자 ] “러시아, 아르메니아, 필리핀 정부와 이달 중순 계약 체결식을 할 예정입니다. 중국 정부와는 운동 선수 육성을 위해 유전자 검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.”

5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만난 유전자검사(DTC) 서비스 전문업체 메디젠휴먼케어의 신동직 대표(51·사진)는 “해외 진출에 속도가 붙고 있다”고 말했다. 신 대표는 “러시아와 아르메니아에서는 5대 암과 5대 중증질환 발병 위험도 검사를 할 예정”이라며 “오는 8월께 국공립병원에서 시작할 것”이라고 설명했다. 그는 “필리핀에서는 5대 암 발병 위험도 검사의 시범사업과 마약 중독 위험도 검사를 하기로 했다”고 말했다.

신 대표는 미국 국립보건원(NIH) 국립인간유전체연구소에서 2001년 박사후과정을 마친 뒤 가톨릭대 의대 교수, 연세대 의대 교수 등을 거쳐 2012년 창업했다. 그는 “심혈관질환 연구를 위해 NIH에 갔는데 거기서 동료 연구원이 정신질환을 유전자로 연구하는 것을 보고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됐다”며 “거의 모든 질병이 유전자와 관련이 있다는 걸 알게 되면서 유전자 연구로 방향을 틀었다”고 설명했다.

메디젠휴먼케어는 중국 체육총국과 함께 국가대표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유전자 검사를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. 운동선수의 유전자를 검사한 뒤 그 사람의 특성에 맞는 운동법을 컨설팅하는 방식이다.

민간 DTC 수출도 활발하다. 러시아, 필리핀, 중국, 대만, 몽골, 베트남, 싱가포르, 인도네시아 등으로 속속 진출하고 있다.

해외에서 성과를 내면서 실적 개선 기대감도 크다. 신 대표는 “해외 진출에 힘입어 올해 첫 흑자를 기록할 전망”이라며 “DTC 규제 때문에 발목잡힌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로 눈을 돌리면서 돌파구가 마련됐다”고 설명했다. 이 회사는 지난해 매출 30억원과 영업손실 11억원을 냈다. 올해 매출 목표는 80억원이다.

미국 등 해외에선 치매 유방암 등 질환에 대한 유전자 검사가 가능하지만 국내에선 콜레스테롤 혈당 등 12종만 허용돼 있다.

신 대표 사무실에는 그가 직접 ‘파부침주(破釜沈舟)’라고 쓴 붓글씨 액자가 걸려 있다. 밥 지을 솥을 깨뜨리고 돌아갈 때 타고 갈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으로, 어떤 일에 죽을 각오로 임하겠다는 결의를 다질 때 쓴다. 신 대표는 “수출이 안 되고 국내 매출도 미미했던 3년 전 회사 운영이 너무 어려워 다른 사업에 손대볼까 잠깐 고민한 적이 있다”며 “유전체분석 기반 헬스케어 사업으로 정면돌파하자고 결심한 뒤 쓴 글귀”라고 설명했다.

양병훈 기자 hun@hankyung.com



[ 무료 주식 카톡방 ] 국내 최초,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< 업계 최대 카톡방 > --> 카톡방 입장하기!!
40억 "이것"통해 벌었다는 남성 알고보니 "개인파산"한 개그맨 A씨?
2분기 이끌 新대장주 BEST 5 억대계좌 이종목에서 또 터진다! >> [바로확인]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